날씨와 빵이 대체 무슨 연관성이 있을까 싶은 의문이 들었지만 가맹점의 90%이상이 날씨판매지수를 경영에 활용해 매출을 증대시켰다는 사실에 놀라웠다. 아이스크림이나 우산과 같은 제품은 날씨에 분명 많은 영향을 받는 제품들이라 기상정보를 경영에 적용한다고 해도 의아해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날씨를 통해 어떻게 수요를 예측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이 알고 싶었지만 찾지 못했다.
올해 6월부터 시작했다고 하니 정말 날씨판매지수를 통해 매출을 증대시킨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알 것 같다. 재고가 많이 쌓이게 될수록 기업의 입장에서는 재고를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요를 예측하고 재고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 앞으로 파리바게트의 날씨경영이 얼마나 지속적인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빵과 날씨의 관계를 통해 수요를 예측하려했다는 시도가 참신하고 좋았다.
파리바게뜨, ‘날씨경영인증’ 획득
파리바게뜨는 한국기상산업진흥원으로부터 제2회 날씨경영인증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기상청이 주최하고 한국기상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날씨경영인증제는 기상정보를 기업경영에 적극 반영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임을 인증하는 제도로써 2011년 11월부터 시행됐다.
파리바게뜨는 5년간 169개 지역의 일별 매출과 기상자료를 통계기법으로 지수화한 ‘날씨판매지수’를 개발, 올해 6월부터 마케팅에 활용하기 시작했다. 날씨판매지수는 날씨에 따른 판매율을 나타내는 지수다. 가맹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판매량을 예측하고 주문량을 조절할 수 있어 찬스로스(Chance Loss. 판매할 제품이 없어 발생하는 손실)를 방지하고 재고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파리바게뜨는 가맹점의 90%이상이 날씨판매지수를 점포운영에 적극 활용하여 매출 증대는 물론 영업이익까지 올리고 있다. 날씨판매지수는 민간 기상서비스업체 케이웨더와 제휴해 POS를 통해 서비스된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가맹점은 효율적으로 주문하고 본사도 이에 미리 대응해 생산량을 조절할 수 있어 윈-윈(win-win)효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날씨정보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시에 가까운 파리바게뜨에서 맛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파리바게뜨는 한국기상산업진흥원으로부터 제2회 날씨경영인증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기상청이 주최하고 한국기상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날씨경영인증제는 기상정보를 기업경영에 적극 반영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임을 인증하는 제도로써 2011년 11월부터 시행됐다.
파리바게뜨는 5년간 169개 지역의 일별 매출과 기상자료를 통계기법으로 지수화한 ‘날씨판매지수’를 개발, 올해 6월부터 마케팅에 활용하기 시작했다. 날씨판매지수는 날씨에 따른 판매율을 나타내는 지수다. 가맹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판매량을 예측하고 주문량을 조절할 수 있어 찬스로스(Chance Loss. 판매할 제품이 없어 발생하는 손실)를 방지하고 재고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파리바게뜨는 가맹점의 90%이상이 날씨판매지수를 점포운영에 적극 활용하여 매출 증대는 물론 영업이익까지 올리고 있다. 날씨판매지수는 민간 기상서비스업체 케이웨더와 제휴해 POS를 통해 서비스된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가맹점은 효율적으로 주문하고 본사도 이에 미리 대응해 생산량을 조절할 수 있어 윈-윈(win-win)효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날씨정보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적시에 가까운 파리바게뜨에서 맛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날씨와 빵이 대체 무슨 연관성이 있을까 싶은 의문이 들었지만 가맹점의 90%이상이 날씨판매지수를 경영에 활용해 매출을 증대시켰다는 사실에 놀라웠다. 아이스크림이나 우산과 같은 제품은 날씨에 분명 많은 영향을 받는 제품들이라 기상정보를 경영에 적용한다고 해도 의아해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날씨를 통해 어떻게 수요를 예측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이 알고 싶었지만 찾지 못했다.
올해 6월부터 시작했다고 하니 정말 날씨판매지수를 통해 매출을 증대시킨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알 것 같다. 재고가 많이 쌓이게 될수록 기업의 입장에서는 재고를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요를 예측하고 재고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 앞으로 파리바게트의 날씨경영이 얼마나 지속적인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빵과 날씨의 관계를 통해 수요를 예측하려했다는 시도가 참신하고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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