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생각

정치 영상 광고 때문에~

 

 

 

 

이번크레센도에서는 정치 영상 광고의 잘된사례들과

이런 광고가 어떤효과를 주고 있는지를 한분 분석해 보았습니다^^

낙카프리오의 정치 영상 광고 때문에~

한나라의 정치 방향이 바뀌는 효과를 재미있게 분석해 보시죠~

 

 

1963년 미국과 소련이 냉전체제에 돌입하였을때

민주당에는 린든존슨

 

 

공화당에는 베리돌든 워터

사진이없어서 첨부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ㅠ

 

린든존슨은 미국정치학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써 꼭 알아야 될 인물이라고 합니다. 결국 두 후보중 린든존슨이

대선에서 승리 할 수 있었던 것중의 하나가 바로 정치 영상 광고인데요

미국에서는 정말 유명한 광고라고 알려져 있는 데이지광고가 있습니다.

 

 

 

한소녀가 데이지꽃을 카운트 다운을 세면서 꽃잎을 떼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데이지 꽃을 하나씩 뗄때마다 달라지는 숫자를 보고 그냥 아기가 귀엽다라는 생각을하는순간

카운트 다운이 끝나고 아이의 눈으로 클로즈업이 되더니 싸이렌 소리가 울리게 되면서

핵폭탄이 터지게 됩니다.

 전쟁의 위험성과,파괴성 알리는 나레이션이 나오면서 공화당 베리 골든 워터의 소련에 대한 강경책이

핵공격을 일으킬 수 있다라는 메세지를 강하게 주고 있습니다.

 

이 광고는 대선중 한번 방영이되고 너무 자극적이어서 방영 중단이 되었지만 린든존슨은 이광고를 통해서 

대선에서 승리했다고 합니다.

이광고는 아직까지도 정치 광고에서 꼭 알아야 할 영상광고라고 합니다^^

 

 

이광고를 페러디한 광고가 정말 많은데요

 

빌 쿠퍼의 페러디 광고 

 

 

 

 

패러디한 빌쿠퍼의 광고는 린든존슨 데이지 광고 만큼의 효과는 보지 못 하였습니다.

 

이렇게 정치광고의 최고의 효과를 미국에서 알아 보았는데요.

 

그럼 과연 우리나라의 정치 영상 광고의 효과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우리나라 미디어에 많은 영상을 준 정치인은 바로 故노무현 대통령인데요.

 

 

 

출생 : 1946년 9월 1일 (경상남도 김해) - 2009년 5월 23

가족배우자 : 권양숙, 아들 노건호, 딸 노정연, 형 노건평
학력 : 부산상업고등학교

수상 : 2008년 무궁화대훈장
               2007년 카타르 독립대훈장

경력 : 2003.02~2008.02 제16대 대한민국 대통령
관련정보 :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

 

 

대부분 정치 영상 광고를 보면 현재상황의 암울함과 고민을 털어 놓는 이미지가 제일 먼저 생각나는데요

이러한 영상광고들이 과연 국민들의 맘을 진정성있게 흔들 수 있는 광고 인지는 의문이 갑니다.

하지만 감성적으로 국민의 마음을 진정성으로 움질이게 한 광고는 바로 故노무현 대통령의 대선 때의

영상광고 입니다.

 

 

 

 

이광고는 故노무현 대통령의 눈물 광고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눈물은 설정으로 흘린 눈물이

아닌, 촬영하다 우연히 잡힌 눈물로 국민의 마음을 흔들 수 있는 한장면 입니다.

이러한 감성적으로 국민들에게 동정심을 얻을 수 있는 광고였습니다.

 

 

국민의 감성을 건드는 광고가 또 있습니다.

 

 

 "기타 치는 대통령" 국민들에게 더욱 친근감을 주는 광고 입니다.

"대통령도 국민이다" 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게 하나의 편지와 같은 형태로 솔직 담백한

이야기있는 광고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