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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scendo'12/공익광고

KB국민은행 -커져라커져라 국민!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금융브랜드가 되고자 하는 KB금융의

국민은행!

서민경제의 발전과 향상을 위하여 1962년 12월에 중앙 무진, 한국진을 흡수하여 세운 은행.

그들의 광고 전력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은 년도 별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그에 맞는

광고도 제작 하였습니다.

그광고가 기업의 이미지를 알리는 광고입니다.

생활의 전부라 할 수 있는 ‘돈’을 맡는 은행은 기업의 이미지와 각종 서비스를 한꺼번에 보여주고,

 또 철저히 신뢰를 심어줘야 하기 때문에 여간 어려운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국민은행의 경우 IMF가 오기 번에 ‘탄탄한 은행’임을 강조했고,

김연아 선수가 세계 1등이 되기 직전에 모델로 계약하는 등의

선견지명 있는 광고 집행으로 유명합니다.

 

아시아를 넘어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금융브랜드가 되고자하는

KB와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피겨선수가 되고자 하는 김연아 선수

이미지가 비슷하지 않나요?

 

김연아 선수가 올림픽 금메달 따기 전에 KB는 모델로 선정 했다고 합니다.

김연아 뿐만아니라 박태환 선수도 모델로 선정하여

톡톡한 스타마케팅 효과를 보았습니다.

국민은행은 모델 이슈 제조기라고 과언이 아닐 만큼 특별한 모델 캐스팅으로 유명합니다.
국내 1등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 1등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국민은행의 키포인트입니다.

 

 

이승엽, 김연아, 박태환, 비보이 갬블러크루, 장윤주 등 국민은행을 거쳐간 모델들은 언뜻 보기에 공통점이 없는 것 같지만 세계일등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영광의 얼굴들이라는 점에서

 국민들의 신뢰를 얻기에 충분했습니다.

국민은행의 광고를 책임지고 있는 노영일 부지점장은

“스포츠스타의 노력과 땀방울을 통해 최고가 되고자 하는 모습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자세가 고객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은행의 모습과 닮았다.”

 모델 채용에 관해 말햇습니다.

스타마케팅이란

정보통신산업의 급속한 발달, 경제의 통합주의화 현상, 문화 산업주의의 등장 등과 함께 스포츠·방송·영화 등 대중스타들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나타난 마케팅전략이다. 현대의 대중문화는 단순한 문화 차원에서 벗어나, 하나의 거대한 산업으로 자리잡은 지 이미 오래이고,

이에 비례해 대중 스타들의 이미지 역시 높아졌다.

스타마케팅은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스포츠·영화·방송 등의 대중스타를 내세워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려는 마케팅전략이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는 대중문화에 한정하지 않고, 성악가·지휘자·화가 등 분야에 상관없이 한 국가 혹은 전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인기스타를 내세워 펼치는 마케팅도 스타마케팅이다.

한다. 이와 같이 스포츠 스타를 내세워 하는 마케팅을 별도로 스포츠마케팅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 밖에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등 인기 연예인을 내세운 스타마케팅 등 다양하다.

스타의 이미지와 제품의 이미지를 동질화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높은 광고효과를 올릴 수 있으며, 스타의 인기 상승과 함께 제품 판매량도 늘어난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반면 스타의 인기가 떨어지거나 스캔들 등으로 인해 갑자기 문제가 생길 경우, 제품의 이미지도 함께 나빠질 위험이 있다.

 

 

15초에 짧은 광고 입니다.

하지만 박태환 김연아 선수의 남매 같은 훈훈한 모습을

위트 있게 표현 한것 같아 보는 내내 미소를 지었습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출전하는 박태환 선수를 응원하는 마음도 담겨 있는 것 같아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보여 준 광고가 아닌가 싶습니다.

 


은행은 기업활동은 전국민의 관심사입니다.

행 측에서는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해 광고로 표현해야 하고,

신상품도 알려야 하며, 세계화에 발맞추어 해외에도 광고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국민은행은 미디어믹스 전략을 택했습니다.

강한 전파력을 가졌지만 15초라는 물리적 한계를 가지고 있는 TV는 기업광고를, 가독성이 좋은 지면 광고를,

새로운 트렌드에 맞게 구전 광고를 집행했다. 또 기업을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해외용 CF도 제작했습니다.


기업광고용 TV CF는 함포지원, 상품 및 서비스 등의 정보전달성의 지면광고는 탱크, 구전광고는 보병들이 고지를 점령하는 전략이죠.”

 

미디어 믹스


광고계획은 다른 마케팅 활동과의 관련하에 입안되며, 그 광고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미디어믹스와 광고표현이 핵심을 이룬다.

양자는 함께 동시 병행적으로 진행될 뿐만 아니라, 상호관련을 유지해가면서 소비자의 심리상태를 어떻게 하면 광고내용(상품 이름 등)에 대하여 유리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의 관점에서 최종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미디어믹스에서는 각 광고매체(신문이나 잡지 ·오디오 ·텔레비전 등)의 양적 ·질적 특성과 기능을 검토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어떤 매체의 광고에 접한 구매 대상자가 최대로 근접한 시점에 이르렀을 때, 다른 매체의 광고에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은 곧 각종 매체의 유기적 통합이 광고의 상승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젊은 학생들을 위한 상품

열정적이고 노력하고 항상 열심히하는 이미지인 이승기를 광고모델로 선택하여

국민을 위한 젊은 은행 이미지를 심어줍니다.

또한 젊은이들의 공모전을 통한 수상작은 TV광고로 나와

 도전하고 노력하는 이미지 뿐만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를 하는 효과 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011 KB국민은행 광고공모전 수상작 영상제작(대상)]

나의 꿈 또한 훨훨 날아 오를 것 같은

종이학을 이용한 광고입니다.

 

올해도 공모전이 열립니다.

내가 만든 작품이 광고가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 진다니 생각만해도 흥미롭지 않으세요?

국민은행이 글로벌로 금융브랜드가 되고자 하여 노력하는 모습!

우리가 노력하는 모습 어떤지 비슷 하지 않으세요?

국민! 함께 만들어 간다는 이미지를 통해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온 국민은행광고!

우리도 도전 해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