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 issue

안타까운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DeniC)


 

안녕하세요~이슈팀의 DeniC입니다
오늘은 조금 안타까운 소식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ㅜㅜ
우리나라 시각으로 일요일 오전 3시 28분 무렵,
아시아나 항공기 보잉 777 기종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
착륙하던 중에 활주로에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 비행기는 6일 16:30분 인천에서 출발해서 7일 03:30분 미국 샌프란시스코 도착 비행기였다고 해요
정확한 사고의 원인은 좀 더 자세히 조사한 후에 나오겠지만 여러가지 추측이 있더라구요
과연 기체의 결함인가? 아님 기장의 실수인가?
두 의견이 대립하고 있지만 지금 세계언론은 기장의 실수로 보는 것 같네요
이번 비행기 기장은 10000시간에 가까운 비행경력이 있지만
사고기인 보잉 777기종의 경력은 9회 43시간 밖에 되지않네요
또 777기종의 경험이 많은 기장이 부기장석에 앉아서 교육을 실시했다는 점과
착륙하려던 활주로의 글라이드 스코프(착륙유도장치)가 고장이 나있어서
유도장치의 도움없이 착륙해야하는 상황에서 초보 기장이 운행했다는 점을 미루어 보아
여론은 후자로 쏠라고 있네요...







사고기 내부와 외부의 모습입니다.
참 참혹하죠?? 그 날이 얼마나 위급상황이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네요...
사고의 탑승인원은 승객 291명, 승무원 16명입니다
봄 더 자세히 알아보면 한국인 77명,일본인 1명, 미국 61명, 중국141명, 인도 3명, 베트남 1명, 기타국가 7명이고
남자는 173명, 여성 87명, 어린이 30명, 신생아도 1명 있었다고 해요..
사망자 2명이고 부상자는 182명, 중상자는 49명이라고 하네요..
사망자 2명은  모두 중국인으로 왕린자(17) 양과 예멍위안(16) 양이라고 하네요..
모두 아직은 젊고 꿈도 많은 여고생인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1일 오후 6시 청계광장에서 화계중학교 학생들이 아시아나 항공사 사고로 숨진 위의 두 여고생을 애도하는
추모식을 열었다고 하네요...
국민의 한 사람으로 참 안타깝네요..
다시 한 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런 위급한 상황에서도 영웅들은 탄생합니다.


영웅이라고 하면 당연히 아시아나 승무원들이겠죠??
대부분이 여성이라 작은 몸으로 눈물을 흘리며 승객을 업고
뛰어다니는 모습은 현지로부터 '영웅'이라는 찬사를 얻었다고 합니다.
또, 기체에 불이 붙기 직전까지 승객을 대피시키는데 최선을 다하였고
마지막까지 기체를 지키면서 혹시 남은 승객이 있는지 확인하는 모습은
샌프란시스코 소방국장에 의해 전해지면서 큰 감동을 선사하고 있어요
이들은 입국하기 전 샌프란시스코 기자회견에서 다친 승객에 대한 걱정과
안타깝게 숨진 분들께 애도의 표시를 하면서 출국했다고 합니다.
끝까지 승객을 위해 노력했던 모든 아시아나 승무원분들께
감사의 표시와 박수를 보냅니다.











승무원들 외에 승객들 중에서도 영웅이 탄생했네요
비상구 바로 옆자리에 앉은 승객으로 ,항공사 측에서는 주로 젊고 건강한 남자를 사전의 동의하에 혹시 사고가 나면 승무원들과 함께 구조할 수 있도록 배정한다고 해요.
이분이 바로 일반인 영웅 랜디 청년입니다
갈비뼈가 부러진 상황에서도 50명의 생명을
구한 이분께
감사와 존경의 박수를 보냅니다














이런 훈훈한 소식이 전해지는 가운데, '역적'으로 불리어지는 사람들도 있네요
중국인 승객 중에는 SNS를 통해 '내 짐들은 어디있냐'는 멘션을 올리면서
여러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네요
자국민이 숨진 상황에서 어떻게 이런 발언을 할 수 있냐는 비난이 나오고 있네요..
또 우리나라 국민 중에도 사고가 난 후 하이힐을 신고 캐리어를 들고 있는 여성이 포착되었는데요..
일반적으로 비행기 사고가 나면 짐을 놔두고 신발을 벗고 대피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짐을 챙기는 시간에 의해 뒷쪽 승객이 대피를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하이힐같은 신발은 뾰족해서 비상 튜브에 구멍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실을 알고 있는 국민들은 더욱더 분노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들도 같은 사고 피해자이기 때문에 '마녀사냥'은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이런 안타까운 소식을 올리게 되서 저도 기분이 좋지 않네요
하루 빨리 정확한 사고 원인을 알아낸 뒤, 처리도 깔끔하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1999년 이후 14년 동안 무사고를 이루어냈던 한국에서 발생하게 되서 유감입니다..
외적으로 또는 내적으로 부상을 당하셨던 분들 모두 쾌유를 빕니다...
이상 이슈팀의 DeniC이었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