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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issue

[Hot Issue] SPA 브랜드, 상품의 가격은 낮추고 고객만족의 가치를 높여라! SPA브랜드 전성시대 !

 

 

 

SPA 브랜드란?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전문소매ㅡㅡ>자체상표ㅡㅡ>의류판매 SYSTEM
제조회사가  의류상품을 디자인 및 제조하여 유통 및 판매까지 책임지는 전문 소매점이다.
일명 패스트패션이라고도 한다.
대량생산 방식을 택하여 '저가'의 가치는 살리고 제조원가를 낮추고 저렴한 가격에
유통단계를 축소시키고 소비자들에게 최신의 트랜드를 반영한 상품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한것이 특징이다.
국내외 대표적인 SPA 브랜드로는 GAP (미국) UNIQLO (일본) ZARA (스페인) H&M (스웨덴) SPAO 등이 있다.

1. UNIQLO 

국내 입점한 대표적인 SPA브랜드인 UNIQLO !

UNIQLO는 단연 국내외 최고로 인정받는 SPA브랜드입니다.

UNIQLO를 모르고 어찌 SPA브랜드를 알 수 있겠는가 

SPA 브랜드의 강자로 혜성처럼 등장한 UNIQLO ! 


UNIQLO의 비지니스 모델은 UNIQLO 만의 고객들을 위한 

오픈된 매장의 곳곳을 편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라인을 분리시켜 

고객들이 좀 더 부담없이 쇼핑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UNIQLO가 가지는 강점이라면 '저가'의 옷을 패셔너
블하게 입는다는점을

좀 더 부각시켰고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이 돋보이죠~

또한 개성강한 고객들을 위해 차별화 된 디자인을 매년 UNIQLO만의 

UT프로젝트를 통해 공개 및 판매 홍보하고 있습니다.

UT프로젝트는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의 공동작업을 하거나 

유명인사나 그외 문화집단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개성있고 트렌디한 상품을 기획합니다.


2.ZARA 



자라는 스페인에서 건너와 의류의 퀄리티를 살리고 20대 후반을 타겟층으로 선별하여

저가를 강조하진 않지만 중저가의 가격을 자랑합니다.

모던함과 시크함의 대명사 

자라는 다른 SPA브랜드에 비하면 조금 비싼편이나
 
의류업계에서 다른 경쟁업체와 비교했을때

기획 디자인 유통의 과정에서 3주 밖에 걸리지 않는다는데서 우위를 선점하죠.
 

게다가 자라가 가지고 있는 비지니스모델은 다양한 디자인 선별에서 드러납니다.

자라는 트렌디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트렌드 주도형 디자인을 선별하여 

일년에 일만개 이상의 디자인을 기획하죠.


3.H&M 


H&M은 스웨덴에서 시작한 의류브랜드 매장으로

H&M의 특징은 모든 고객에게 개성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패션 Item을 구비하는 것이죠

H&M은  헨네스&마우리츠 의 약어로 원래는 스웨덴의 헨네스사만 독립적으로  

스타일리쉬하고 저렴한 여성복을 판매하던 회사였는데 사냥 및 남성용품 판매회사인 

마우리츠 위드포르스를 인수하여 헨네스 앤 마우리츠로 회사를 설립했죠. 

그 뒤에 1990년대부터 SPA브랜드로써의 입지를 굳혔고

그 뒤로도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하고있죠.

 


H&M의 특징은 고객 의류에 대한 Personality와 Value를 높여주는 것이라 생각해봤습니다

매년 유명 디자이너들과 콜라보레이션을 런칭하면서 유명 디자이너의 

시그니처를 딴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니 

놀랍지 않을 수 없습니다~~!! 

최근엔 비욘세와 콜라보레이션을 한것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 

 


덕분에 여름을 시원하게 날 수 있겠네요~~

이렇듯 매년 H&M의 콜라보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죠 

그만큼 브랜드의 가치는 높이고 중저가의 가격에 한정판매로 이익을 내는 H&M의 마케팅
정말로 고객들의 눈을 돌아가게 만드네요 ~!

명품브랜드는 아니지만 유명디자이너의 손길이 들어간 콜라보는 저렴한 가격에
H&M의 가치를 높이고 가격 거품은 빼고 희소가치는 up시킨 중요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


이외에 SPA브랜드 관련 포스팅은 다음시간에 2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알뜰한 SPA 브랜드샵 쇼핑 TIP

‘내게 맞는 브랜드’를 고르셨다면, 이제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쇼핑 TIP을 참고하셔서 알뜰하게 쇼핑하세요!



❙3단 세일의 법칙

세일 기간이라도 초반에 덥석 구매하지 마세요. SPA 브랜드들은 세일 기간의 막바지에 다다를수록 가격을 ‘정상가, - 1차 할인가 - 2차 할인가’로 3번 내린다고 합니다. 사고 싶은 제품이 인기가 많아 금방 빠질 스타일이 아니라면 기다리셔서 더 싸게 사세요!

❙한 달 교환·환불의 함정

대부분의 SPA 브랜드는 ‘한 달 이내 교환·환불’을 원칙으로 하고 있답니다. 그러나 이중에도 환불가능 기간인 한 달을 정확히 ‘30일’로 영수증에 명시하는 브랜드가 있는 반면, ‘한 달(그 달 말일까지)’로 표시하는 브랜드도 있습니다. 한 달이 30일인 달과 31일인 달의 교환 기간에 차이가 발생하는 셈인데요. 교환·환불기간은 구입일을 1일로 카운팅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하루 차이로 교환·환불을 못하고 마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1+1 판매 아이템

SPA 브랜드의 베이직 아이템의 경우, 시즌 아웃이 가까워지면 1+1 판매를 하는 상품이 많은데요. 지금 당장 입어야 할 정도로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베이직 아이템은 1+1 판매 기간까지 구매를 보류해두시는 것은 어떨까요?

❙액세서리는 환불 교환 불가

일부 브랜드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SPA 브랜드는 액세서리, 속옷류, 스타킹 등 제품의 교환·환불이 불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저렴하다고 많이 샀다가 자칫 낭패가 될 수도 있는데요. 항상 환불과 교환 여부를 한 번 더 확인하고 구매하시는 게 좋겠지요?

❙온라인 쇼핑에서의 적립금과 쿠폰 혜택

온라인 쇼핑이 가능한 일부 SPA 브랜드의 경우, 오프라인 쇼핑보다는 온라인 쇼핑을 추천합니다. 오프라인에는 없는 적립금과 각종 생일 쿠폰 등의 혜택이나, 하루만 특가로 판매하는 일일 특가 아이템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하네요. 단 교환·환불이 오프라인보다는 복잡할 수 있으니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미리 입어보고 구매 제품을 정한 뒤 쇼핑하면 더 좋겠지요?

▲출처 : 쎄씨 (기획_지윤경 사진_이광재, 장은주, 안영민 어시스턴트_신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