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직업,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직업.
과연, 어떤 직업일까요?
우리 가까이에 있음에도 고마움을 느끼지 못하는
바로..... '어머니'란 직업입니다.
어머니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한 캠페인광고입니다.
P&G에서 생산하는 섬유탈취제, 섬유유연제 등 제품들의 사용자들은 대부분 집안일을 하시는 어머니입니다.
이전의 P&G 상품광고들과는 달리 자사의 주고객층인 어머니들을 주인공으로하는 감성적인 광고입니다.
본 광고에서는 어머니들이 올림픽 출전선수들의 여러 뒷바라지를 하는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이 광고에서는 처음부터 올림픽 선수들이 어린시절이 나오는데요
어렸을 때부터 선수로써의 재능을 키우는데 어머니들이 뒤에서 큰 보탬을 줍니다.
이 광고에서 사용된 법칙
P&G의 캠페인 광고는 저번에 설명했던 치환의 법칙을 잘 적용한 사례라고 볼수 있습니다.
하나의 A를 사용해서 B만을 바꿔 좀 더 효과적으로 우리의 가슴을 징하게 만드는 카피입니다.
「 A=B」이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직업,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직업이라는 카피.
'어렵다' 와 '위대하다'는 어머니와 전혀 연관이 없지만 타겟팅 함으로써 위대한 카피를 만들어 냈다.
연관성이 있는거 같으면서도 없는 것이 바로 이 치환의 법칙의 힘입니다.
또한 “궤도를 이탈하지 않게 관련성을 유지”하라는 저번에 설명드렸던 '죽이는 한마디'에서나오는 원리중에 하나입니다.
'죽이는 한마디'의 말을 빌려 보자면 그 말을 하는 주체 또는 그 상대와의 연관성을 유지해야한다.
또한 인접의 원리를 활용하되 관련성이 없는 어휘를 아무렇게나 갖다 끼워 넣어서는 곤란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인접의 원리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난 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따봉!'이라는 브라질 말을 모르는 사람이 없었을 것입니다.
한 오렌지주스의 광고 카피한마디로 사용되자 “최고, 좋다, 짱이다”의 의미로
누구나 입에 달고 살았을텐데 문제는 최고의 유행어가 되었지만 말만 유행어가 되었을뿐
마케팅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아 둬야 합니다.
어머니를 타겟으로 한 감성마케팅 광고로서도, 카피로서도 굉장히 의미있는 캠페인입니다.
우리가 광고를 볼 때 카피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는 광고입니다.
'Crescendo'12 > CO피 '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피]청정원 순창고추장의 '빨간우산 프로젝트'. (1) | 2012.11.05 |
---|---|
[추천]책을 통해 카피를 배운다 - 시장이 거부할 수 없는 컨셉 카피의 8가지 원리, 죽이는 한마디. (1) | 2012.10.22 |
[Co피] 두산의 '사람이 미래다' (0) | 2012.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