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문학, 사진 ,광고, 논문, 디자인, 마케팅, 참여형 공모전, 만화애니메이션, 영상,
사진, 네이밍, 건축설계, 생활작품 등
대학생에게 공모전은 학벌이나 성별 등 많은 차별적인 요소를 없애주는 좋은 기회입니다. 오직 아이디어만을 통해 승부를 내고 그 성과를 통해 평가를 받습니다.
또한, 이러한 공모전을 통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기도 하며 기회를 주기 때문에 수 많은 대학생들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에 입상하게 되면 그 기업에서 인턴기회를 제공하거나 서류심사를 통과시켜주는 등의 특전을 부여합니다. 학점이나 출신 대학등을 까다롭게 보는 경우 서류심사를 통과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공모전을 활용하여 이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공모전이 이러한 모든 것들을 해결 해 주는 것은 아니나 이러한 경력은 입사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평가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주최한 기업이 아니더라도 기업들이 공모전 입상자들이나 경험자들을 많이 우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공모전의 시상금이 대상의 경우 보통 300만원에서 500만원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당선될 시 대학생들에게는 경제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모전 전략
1. 공모전 개요와 과제를 확실히 숙지
- 공모전의 개요 및 주어진 과제를 확실히 숙지하고 회사가 주최 측에서 원하는 방향과 중점적으로 심사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아봐야한다.
2. 과거 수상작 분석
- 과거 수상작들을 보고 자신들의 기획과 중복되는 것은 없는지 수상이유는 무엇인지 분석!
3.주최사 담당자가 돼 생각해 보라
- 공모전을 진행하는 실무담당자는 공모전을 진행하기 위해 오랫동안 준비한다. 특히 시행횟수가 거듭되면 기존의 출품경향은 어떠했고 작품은 어떤 특징을 가지며 어느 정도 수준이었으며 앞으로는 어떤 작품이 들어오면 좋겠다는 기대감을 마음속에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4.숨어있는 비하인드 정보를 유추하라
- 공모전 요강이나 주최사의 홈페이지에 드러난 정보는 오픈 정보이다. 즉, 대외적으로 말할 수 있는 정보를 듣기 좋은 말로 포장해 놓은 것이다. 그러나 한편에선 내부에서만 소통되지 않는 비하인드 정보가 있다. 이러한 숨어있는 정보까지 유추해 내면 좀 더 핵심에 다가설 수 있다.
5. 참신한 주제선정
- 공모전 주제는 참신할수록 좋다.
6. 결과물의 포장도 중요하다
- 공모전의 심사할 경우 수많은 작품을 심사하기 때문에 심사위원들이 작품의 제목과 목차만을 보고 전체를 평가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제목과 목차 등을 함축적으로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실제 공모전 당선자들이 말하는 공모전 Tip
경기도시공사 자연 & 공동주택아이디어 공모전 대상자 이병화씨
1.공모전에서 요구하는 바를 우선적으로 해결한다. [밴다이어그램]
2.일정관리는 필수! 마감은 적어도 2일전에 한다. [로드맵]
3.피드백은 끊임없이 디벨롭 시킨다. [피드백]
4. 팀 내 맨파워를 잘 활용하라. [팀구성]
5. 팀웍은 결과의 90% 이상을 좌우한다.
6.창의적 아이디어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영감]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공모대전 국무총리상 수상자 김선태씨
창의성과 기술력, 노력. 3가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똑같은 작품이라면 타 작품과 경쟁 우위에 올라설 수 없으며 기술력 또한 뒷받침이 되어야 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노력이 있어야 공모전 작품을 끝까지 성심성의것 준비할 수 있습니다. 기타 공모전 수상에도 많은 점들이 있겠지만 이 세가지를 가장 추천합니다.
국정홍보처 대학생 정부광고 공모전 대상 팀 채널제로
1.공모전은 1회를 노려라!
아무래도 처음이기 때문에 어떤 정형화된 틀이나 규칙이 없어 마음것 창의력을 발휘할수 있습니다.
2. 자기주변의 이야기를 메모해서 작품에 녹이세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나 사건이야 말로 재미있고, 공감하기도 쉽습니다. 다이어리나 수첩을 들고 다니면서 메모하는 습관이 있다면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도전하세요. 그러면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게 됩니다.
공모전 사이트
대티즌 - http://www.detizen.net/
캠퍼스 몬 - http://campusmon.jobkorea.co.kr/
아웃캠퍼스 - http://cafe.naver.com/outcampus/
씽굿 - http://www.thinkcontest.com/
'Crescendo'12 > 특별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모전]KRX 시장 감시 위원회 광고 공모전 (0) | 2012.07.19 |
---|---|
[공모전] 시그마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0) | 2012.07.09 |
[공모전] SK M&C 마케팅,광고 공모전 (0) | 2012.07.02 |
2012 대학생 광고 공모전 - 책을 펼쳐라, 상상력을 펼쳐라! (0) | 2012.06.25 |
경북관광아이디어 공모전 (0) | 2012.06.18 |